올바른 칫솔질 방법



※ 매끼 식사 후의 칫솔질

종래3-3-3 칫솔질이 제창되어 왔습니다. 이것은 예방을 위해서는 매끼 식사 후 3회 3분이내에 3분간 치아를 닦으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입안에는 위아래에 32개의 치아가 나 있습니다. 그 중에서 어느 하나를 남기고 닦아도 그것은 충치, 치주염으로 진행됩니다. 현재는1개 1개를 정성껏 닦아가면 평균 10분 정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기본을 지킨 칫솔질을 길게 할수록 예방이나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판명되고 있습니다.
3-3-3으로는 불충분한 것을 알 수 있겠지요.

※ 아침의 이 닦기

이 닦는 시기는 식후가 좋다는 것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음식찌꺼기(프라그)를 입안에서 제거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식전에 닦는 것은 효과가 없습니다.
아침에 이를 닦는 것은 대부분의 사람이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점심의 이닦기

현대의 근로자와 학생은 점심식사 후의 이닦기는 환경적으로 어려운 면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점심식사 후에 이를 닦으면 훌륭한 예방 및 치료효과가 나타나는 것이 증명되고 있습니다. 점심식사를 대충 외식에 의존하는 회원에게는 오히려 점심식사가 가장 치아에 점착성이 있는 식사일 지도 모릅니다.

※ 저녁의 이닦기

밤의 잔업, 수험공부, 야간근무 등에 의한 저녁식사의 불규칙은 건강에 악영향을 주어 문제를 만들고 있습니다.
당연히 치아의 건강에도 좋을 수가 없습니다. 충치, 치주염의 원인은 밤의 활동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것입니다.
규칙적인 저녁식사와 취침은 건강의 조건이지만 그것이 불가능하게 되면 그 조건 안에서 예방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무리 늦게 돌아와도 자기 전에 이를 닦는 것은 건강의 제 1조건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거르지 마세요.